뉴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를 침공, 각 나라들 반응은 어떨까?

파트너링크 2023. 5. 25. 01:32
반응형

우크라이나의 서방 지향적 정책과 나토 가입 의지에 러시아가 반대합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하면 자신의 국경 안보에 위협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흔 우크라이나의 영토와 주권을 침해하려고 합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남부 지역인 크림반도를 병합했으며, 우크라이나의 동부 지역인 도네츠크와 루간스크에서 분리주의 반군을 지원했습니다. 러시아는 이들 지역을 독립국으로 인정하고, 우크라이나의 영토를 차지하려고 합니다. 러시아는 자신의 국내 정치적 목적을 위해 우크라이나를 침공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재집권을 위해 국민들의 결속과 인기를 회복할 계기가 필요 했습니다. 러시아의 경제제재와 피해를 감수하면서도, 자신의 국가적 이익과 자존심을 지키겠다는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침공에 저항하며 분노하고 있습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의 침공을 전쟁 범죄라고 비난하고,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를 수호하기 위해 국민들에게 투쟁을 호소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예비군 소집, 서방 국가들의 군사적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현재 우크라이나의 국민들은 두려움과 슬픔 속에 살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피난을 가거나 가족과 이별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크라이나 경제와 사회도 큰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교통과 통신, 에너지, 의료 등 인프라가 파괴되었으며, 식량과 연료 등 필수품의 부족과 가격 상승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침공을 막기 위해서는 군사, 외교적인 방법을 모두 동원해야 할 것입니다. 서방 국가들로붜 받은 무기와 지원을 활용해 러시아의 진격을 막아야 합니다. 서방 국가들과 국제 기구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러시아에 대한 제재와 압박을 강화해야 합니다.

러시아는 자신들의 이익과 요구를 포기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서방 국가들도 우크라이나를 위해 어떤 리스크를 감수할 지는 알 수 없습니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침공을 막기 위해서는 많은 희생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하는 것을 막으려 할것이고 중립국화를 요구하며, 우크라이나의 영토 일부를 차지하려고 합니다. 작년 부터 시작된 전쟁은 현재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자신들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계속 고집할 것이며 우크라이나도 자국의 주권과 영토를 수호하기 위해 투쟁을 계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언제 끝날지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서방 국가들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해 강력하게 비난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영국, 유럽연합 등은 러시아에 대한 제재와 압박을 강화하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와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는 동유럽 지역에 병력을 강화하기로 했으며, 러시아의 침공으로 유럽의 평화와 안보가 위협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는 러시아의 침공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으며,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의 평화적인 협상을 촉구했습니다.

중국은 서방 국가들과는 다르게 엇갈리거나 중립적인 반응입니다. 시진핑 국가 주석은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고 있으며, 중국 외교부의 성명에서도 침공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중국은 러시아가 안보에 대한 합리적은 요구를 하고 있다고 말하며, 서방 세계에 냉전 시대의 이념적 접근을 버릴 것을 촉구했습니다. 또한 안전보장이사회의 러시아 규탄 표걸에서 기권했습니다.

인도도 러시아와 오랜 국방 협력 관계를 유지 하고 있으며 , 역시 규탄 표결에서 기권했습니다. 인도는 중립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평화를 위해 어떤 방식으로든 기여하겠다는 뜻을 전했다고 합니다. 

튀르키예의 경우에는 나토 회원국이지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관계 모두 저버릴 수 없다고 말하며, 흑해 진입 통제권을 활용해 전쟁의 확대를 막겠다는 입장입니다. 튀르키예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의 중재자 역할을 제안하고, 우크라이나에 드론을 제공하는 협정에 서명했습니다.

이란은 서방 세계가 분쟁을 조장했다고 비난하면서도, 전쟁에 의지하는 것을 해결책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미얀마 군부의 경우에는 러시아의 침공을 정당하다고 하며, 세계 강대국으로서의 러시아의 위치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아프리카연합은 러시아가 국제법과 우크라이나의 주권을 존중할 것을 요구하면서, 양국에 전 지구적 분쟁으로부터 세계를 지키기 위해 무기를 내려놓고 정치적인 협상을 시작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강력하게 비난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국제 규범과 법치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하였으며, 국제법을 정면 위반한, 힘에 의한 현상 변경 시도가 목적을 달성하는 전례를 남겨서는 절대 안된다고 강조했습니다. 대한민국은 미주기구(OAS)의 공동 성명과 UN 안보리의 러시아 규탄 결의안에 찬성표를 던졌으며, 우크라이나의 정세와 평화를 위해 외교적, 경제적, 인도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